로고

로그인 회원가입
  • 진료안내
  • 건강정보
  • 진료안내

    건강정보

    Total 56건
  • 검색은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 [육아정보] 예방접종시 주의사항

      · 예방 접종 할 때는?

      접종이 가능한 건강상태인지 확인 후 접종하는 것이 좋으므로 가능하면 소아청소년과에서 접종하기를 권합니다.

      진료시 우리 아기의 성장이나 발달 상태를 체크하고 궁금한 내용도 물어 보는 등 육아 상담도 같이 하도록 하세요.


      · 접종 전 주의사항!

      - 아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내원합니다.

      - 집에서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고 열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내원합니다.

      - 아기접종수첩을 지참하여 내원합니다.

      - 접종 전날 목욕을 시키셔도 무방합니다.


      · 감기에 걸렸는데 접종이 가능한가요?

      감기뿐만 아니라 중이염, 설사의 경우도 대부분의 접종이 가능합니다.

      약을 복용하며 접종을 해도 접종 효과가 떨어지거나, 이상반응이 증가하거나, 치료효과가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반드시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접종 가능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항생제를 먹인다고 예방접종을 할 수 없는것이 아니며 중요한 것은 아가의 상태입니다.

      이전 접종시 두드러기가 생겼거나 호흡곤란, 천명이 들린 경우등은 아나필락시스 반응일 수 있기 때문에 접종 전 꼭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예방접종 전에는!

      - 영아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읽어 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담요를 가지고 오는 등 아이를 편안하게 해주세요.

      - 유소아

      위의 사항과 더불어 아이에게 정직하게 말해줍니다. "따끔하지만 몇초만 지나면 괜찮을 것"

      주사로 아이를 겁주지 마세요. "잘못하면 간호사보고 주사 놓으라 한다"

      형이나 누나, 언니가 아이에게 겁주지 않도록 안심시켜 주세요.


      · 예방접종 동안은!

      - 영아

      관심을 다른곳으로 돌리고 안심시킵니다.

      부드럽게 어루만지고 이야기해 줍니다.

      아이를 보면서 미소 짓고 눈을 맞춥니다.

      - 유소아 

      위의 사항과 더불어 아이를 무릎위로 안전하게 잡고 있습니다.

      아이와 이야기를 하거나 노래를 같이 부릅니다.

      아이가 숨을 깊게 들여 마셨다가 천천히 내쉬도록 합니다.

      작은 인형을 쥐어줍니다.

      아이와 정겨운 대화를 합니다.

      아이가 억지로 울음을 참지 않도록 으르지 않습니다.



      ·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예방접종을 받은 뒤에는 반드시 접종 기록을 받아둬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번 접종일을 미리 체크하신 후 접종 이름을 적어두세요.

      접종 후 문제가 생기면 접종한 소아과에 바로 연락하거나  방문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접종 기록은 외국유학이나 입학 등 영문예방접종서에 필요하므로 잘 보관해주세요.


      - 접종 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아이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깊게 관찰합니다.

      - 접종부위는 청결하게 해주시고 샤워 등 가벼운 목욕은 가능합니다.

      - 접종 후 고열, 경련이 있을 때는 곧바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 접종부위에 발적, 통증, 부종이 생기면 찬물수건을 대주고 병원에 내원합니다.


      · 예방접종 후에는!

      영아

      편안하게 해주십시오.

      만져주고, 꼭 안아주고, 젖을 물립니다.

      사랑스럽고 부드럽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 유소아

      위의 사항과 더불어 칭찬을 하면서 안아주거나 재밌게 놀아 줍니다.

      아이에게 이제는 다 끝났다고 안심시킵니다.  

      - 공통

      다음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숙지합니다.

      접종부위에 발적, 통증, 부종이 생기거나 고열 발생 시 병원에 내원합니다.

      아이가 다음날 까지 잘 먹지 못한다면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난임] 난임의 치료

      난임의 치료

      남성 난임의 치료 

       남성 난임의 치료는 정액 검사 결과, 정자의 유무, 정자 운동성 및 모양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1) 정액검사 결과 정상적인 소견을 보일 경우: 여성의 경우에도 문제가 없다면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임으로 간주되며, 일차적으로는 배란시기를 맞추어 부부관계를 통해 자연임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3-4회 동안 임신이 되지 않으면 인공수정 나아가 시험관아기를 순차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정자의 수(정액 1ml 당 1천만개에서 1천오백만개)나 운동성 (20-40%)이 다소 부족할 경우 인공수정술을 이용하여 임신을 시도할 수 있으며, 만약 정계정맥류 등의 비뇨기과적 

      질환이 있다면 인공수정에 앞서 수술적 치료를 우선할 수 있습니다. 

         

      3) 정자의 수(정액 1ml 당 1천만개 미만)나 운동성 (20% 미만)이 매우 부족할 경우 시험관아기를 이용하여 임신을 시도할 수 있으며, 정자 수가 정액 1ml 당 5백만개 이하의 심한 

      소수정자증 (또는 감정자증) 이거나 운동성이 거의 없는 경우 세포질내 직접 정자주입술 (미세술수정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4) 정자가 없는 무정자증인 경우 정상적인 정상 생성이 이루어지는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차적으로 고환(정소)크기에 대한 평가를 한 후, 정자생성에 관여하는 

      호르몬 (FSH, LH, 테스토스테론) 검사와 염색체 이상에 대한 검사를 합니다. 이 검사에서 정상적인 소견이 보일 경우 고환(정소)조직을 생검하여 조직학적 검사를 통해 정자의 

      생성 여부를 최종 확인합니다. 고환조직 검사에서 정자가 발견되는 경우를 정자 생성은 정상적이나 사정관(정관)의 폐쇄되어 정자가 없는 폐쇄무정자증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폐쇄성 무정자증은 생검한 고환 조직에 있는 정자를 이용하여 시험관아기시술로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자생성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고환조직의 다중 생검 또는 정자은행의 기증정자를 활용한 여러 가지 방법이 고려될 수 있으니 보다 자세한 상담은 저희 

      포항여성병원 난임연구소로 문의해 주십시오. 

         

      ▪ 여성 난임의 치료 

       여성 난임의 치료 또한 난임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데 가장 첫 번째로 고려해 할 요소는 나팔관의 폐쇄, 즉 나팔관이 막혔는지 여부입이고, 두 번째는 자궁이 

      정상인지를 확인해야 됩니다. 세 번째는 정상적인 배란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체크해야 되며, 네 번째는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과 같은 난임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1) 나팔관과 자궁이 정상이면서 정상적인 배란이 될 경우 

      배란을 유도하는 약을 통하여 2-3개의 난자를 배란유도 함으로써 정자가 난자를 만나 수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인 다음, 배란시기에 부분관계를 함으로서 임신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2-4회 반복하여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인공수정을 시행할 수 있으며, 3-4회의 인공수정으로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임으로 

      진단하고 시험관아기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나팔관과 자궁이 정상이면서 정상적인 배란이 안 될 경우 

       배란을 유도하는 약이나 주사를 통하여 배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은 배란성 장애가 있을 경우 배란을 유도하는 약으로도 배란이 되지 않을 경우 

      배란주사를 이용하는게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의 사용은 약물의 사용으로 간혹 1~3%의 빈도로 다태 임신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궁은 정상이나 나팔관이 막힌 경우 

       나팔관이 막힌 경우 2가지 방법으로 임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막힌 난관을 뚫어주는 난관성형술 (또는 난관복합술)의 수술을 통해 자연 임신을 시도해 볼 수 있으며, 

      둘째는 시험관아기시술을 하는 경우입니다. 시험관아기시술이 없던 시기에는 난관성형술 등의 수술적 방법이 주로 선택되었으나, 시험관아기시술의 도입과 임신성공율 향상으로 

      최근에는 수술적 방법보다 시험관아기시술이 보다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4) 자궁에 이상이 있을 경우 

       착상이 어려울 정도의 기형적 구조의 자궁을 가지고 있을 경우 대리모를 통한 시험관아기시술로 임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5)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과 같은 난임을 유발할 수 있는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형태는 발생된 부위에 따라 크게 3가지 형테로 분류합니다. 자궁내막에서는 발생하는 점막하근종 (submocosal myoma), 자궁근층에 발생하는 근층내 

      근종(intramural myoma), 자궁 밖에서 발생하는 장막하 근종 (subserosal myoma). 이 가운데 점막하 근종은 난임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점막한 근종은 자궁경을 통해 제거한

       후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임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4단계로 구분되는데 대체로 중증도가 높은 3, 4단계가 난임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복강경 수술을 통해 자궁내막증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인공수정술 

       성관계 없이 수정하는 방법으로 배란기 근처에 배우자의 정자를 자궁강내로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배우자의 정액검사 결과 무정자증이라면 기증 정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험관아기시술 (체외수정술, IVF-ET)

       과배란유도 호르몬 주사를 통해 다수의 난자의 배란을 유도한 다음, 배란 직전에 질 초음파 가이드 하에 난자채취 바늘을 난소에 삽입하여 난자를 채취합니다. 채취한 난자는 배양기 

      내 배양접시에서 정자와 체외수정되며, 수정란을 질을 통해 여성의 자궁으로 이식함으로써 임신을 유도합니다. 이때 이식하고 남은 수정란이나 사용하지 않은 난자는 차후에 다시 

      사용할 것을 대비하여 냉동 보관합니다.

         

      ※ 인공수정술과 시험관아기시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원 홈페이지 난임연구소의 난임시술 부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난임] 난임의 진단

      난임의 진단

      난임에 관한 초진

      난임에 관한 문제를 상의하려면 산부인과 전문의 가운데서도 생식내분비학을 전공한 난임 전문의나 생식 내분비학자를 찾아야 합니다생식내분비 학자는 전문화된 산부인과 의사로서산부인과 수련과정을 모두 마친 후에 적어도 2년간 생식 내분비학 분야의 승인된 전문의 과정에서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았거나기초과학으로 생식내분비학 박사과정을 취특한 이들입니다

         

       이러한 생식내분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난임검사 및 치료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필요한 난임검사를 받아야 합니다난임의 원인이 여성과 남성 모두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위해서는 반드시 두 부부가 함께 방문해야합니다대개의 문진 시 의사는 여성에게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지월경통이 심하지 않은지골반통이 있는지비정상적인 질의 출혈이나 분비물이 있는지생식기의 감염 경력이 있는지다른 질환이 있는지 등을 물어볼 것입니다또한 이전의 임신유산수술그리고 피임 방법에 대해서도 질문할 것입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생식기에 상처를 입거나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지감염의 병력이 있는지어떤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지이전에 아이를 가진 적이 있었는지다른 질환이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습니다의사는 부부 모두에게 얼마나 오랫동안 임신하려고 노력해왔는지얼마나 자주 성관계를 갖는지가족 중에 선천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 있는지 물어볼 것입니다불임 부부 중 25%에서불임의 원인은 한 가지 이상이므로남성과 여성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인자들을 평가해야 합니다.


      난임 검사

      난임 검사는 부부가 피임 없이 정상적인 성관계를 한 후 12개월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에 시행합니다검사는 즉시 시행하며 기본적인 검사는 몇 회의 생리주기 동안에 완전히 할 수 있습니다검사를 위해서는 몇 개의 사무실을 찾을 필요가 있는데 의사에게 비용을 질문하고 보험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인지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 검사에는 다음의 것들이 포함되는데,

         

      ⊙ 정액 분석

      ⊙ 배란이 된 것을 증명

      ⊙ 정자가 경관점액을 통해 이동하는 가를 보는 성교 후 검사

      ⊙ 여성의 나팔관이 난자의 통과를 위해 적절한가 보는 검사

      또한 성관계의 시기 및 횟수가 불임과 관련이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질문해야 됩니다.

         

      A. 남성의 난임검사

      정액 검사는 남성 난임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검사용 정액을 모으기 23일 전에는 사정을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정자는 외부로 나오면 생존시간이 짧고 운동성이 적어지기 때문에 정액 모으기를 즉시 해야 합니다정액 검사는 정자의 숫자와 운동성 및 구조를 검사하고 감염 등의 요소도 같이 검사합니다만약 검사 결과 이상이 있다면 반드시 재검사를 해서 결과의 이상 유무를 정확히 해야 합니다

         

      남성에서 정액 검사 이외에 다른 검사를 위해 비뇨기과에 의뢰하기도 하는데비뇨기과 의사는 이학적 검진을 하여 고환과 다른 생식기의 기능 및 구조에 대하여 정밀 검사를 합니다정자의 기능에 대한 특수검사를 하고 임신 가능성을 점칠 수 있는 남성 호르몬의 정도를 알기 위해 혈액검사도 시행합니다때로는 고환의 조직검사로 불임의 원인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B. 여성의 난임검사

      여성에서 난임의 원인을 찾기 위한 대부분의 검사는 배란 전후에 시행하고 생식기의 구조적 이상은 다른 방법으로 검사합니다.

         

      1. 요 검사

      배란을 위한 검사는 가정에서 요 검사 키트(kit)로 할 수 있는데이 검사는 배란으로 인하여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황체호르몬을 측정하는 것입니다이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배란은 일어난다고 고려되며 때로는 기초 체온법을 보조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 기초 체온법

      여성은 배란이 일어나면 체온이 약 1℉ 가량 상승하는데 하루에 갑자기 상승할 수도 있고 수일동안 서서히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기초체온의 기록은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구강의 체온을 재고 기초체온 그래프 용지에 기록하는 것으로 보통 23개월을 계속 기록합니다기초체온은 배란이 일어나는지 여부와 규칙성의 여부를 판별할 수 있어 다른 검사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프로제스테론 검사법

      배란이 되면 난소에서 프로제스테론이 분비되어 수정란이 자랄 수 있도록 자궁내막을 준비합니다생리가 시작되기 510일 전에 혈액 검사로 프로제스테론을 측정하여 배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자궁내막 조직검사

      배란의 시기와 배란시의 자궁내막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하기도 합니다검사 시기는 월경 시작 수일 전에 시행하며 얇고 긴 관을 질과 경관을 통하여 삽입한 후 약간의 자궁내막 조직을 채취합니다이 검체는 현미경으로 검사하며 의사의 진료실에서만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5. 성교 후 검사

      성교 후 검사는 배란이 된 후에 정자가 경관점액을 통해 이동하는 능력을 보는 검사입니다검사자는 배란에 가까운 때에 성관계를 하고 경관점액을 수 시간 후에 검사합니다이 검사는 정자와 경관 점액의 반응으로 불임이 오는지 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6. 자궁 난관 조영술

      이 검사는 자궁과 나팔관을 검사하는 방사선 검사법으로 생리가 끝난 직후 방사선과에서 시행합니다소량의 액체를 얇은 관을 이용하여 경관을 통해 자궁에 주입하고 X-ray 로 촬영하는데 자궁의 내부 상태를 액체의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나팔관을 통해 흘러 나가는 모습을 관찰하여 자궁의 통기성을 볼 수 있습니다.

         

      7. 초음파 검사

      초음파는 내부기관의 형태를 볼 수 있는 검사로 난소와 자궁 그리고 자궁내막의 두께를 볼 수 있습니다또한 난소에서 난자의 성장 여부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8. 자궁경 검사

      이 검사를 위해 의사는 자궁경이라 불리는 망원경 같은 기구를 경관을 통해 삽입합니다자궁의 내부는 가스나 액체로 채우고 검사를 하며 자궁 측면에 있는 나팔관의 개구점을 포함하여 자궁강 내의 내용물을 볼 수 있습니다검사 도중 의사는 약간의 문제점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를 하거나 또는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를 검사합니다이 검사는 부분 또는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합니다.

         

      9. 복강경 검사

      복강경이란 빛이 통과하는 망원경과 같은 기구로 배꼽의 하단에 ½인치 이하의 절개를 가하고 삽입합니다복강 내에 가스를 주입하면 자궁을 볼 수 있습니다시술 도중 의사는 임신에 장애를 주는 자궁 내막증과 같은 골반 내 질환을 발견할 수 있으며액체를 자궁이나 나팔관에 주입하여 나팔관의 개구 여부통과성을 볼 수 있습니다전신마취 하에서 시행하지만 입원은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 [난임] 난임의 원인

      난임의 원인

      아기를 바라는 많은 부부가 불임(임신을 시도하지만 할 수 없는 경우)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12개월 이상 어떠한 피임법도 사용하지 않고 성관계를 가진 후에도 임신을 할 수 없었던 부부는 불임에 대하여 고려를 해야 합니다. 미국 내 부부의 약 14 %가 불임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우리나라 통계에 의하면 약 8-12 % 정도가 불임 부부입니다. 불임의 원인은 다양하며 한 가지 이상의 원인이 불임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원인은 쉽게 진단되고 치료되지만 또 어떤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일부에서는 양쪽 부부 모두에게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임신이 되지 않는데 아기를 원한다면, 불임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실행하는 의사는 불임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찾으며 동시에 치료의 방법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임신을 위한 상태

      여성의 임신을 위한 절정의 기간인 20대 초반에도 어떤 한 생리주기 동안에 임신을 할 확률은 20 %에 불과합니다. 이 확률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이르면 저하되고 35세 이후에는 더욱 저하된다. 반면 남성의 생식 능력저하는 이처럼 빠르지는 않습니다. 임신이 일어나기 위한 몇 가지 상황을 보면

      • ⊙ 배란 - 여성의 난소로부터 난자가 배출되는 것
      • ⊙ 수정 - 여성의 난자와 남성의 정자가 결합되는 것
      • ⊙ 착상 -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부착되는 것

      등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임신은 배란기에 성관계를 가짐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데, 배란은 다음 생리주기의 시작 14일 전에 일어납니다. 하나의 난자가 배란되면 그 난자는 12∼24시간 동안은 수정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교시 남성이 사정하여 질 내로 정자가 배출되고, 그 정자는 여성 생식기에서 2∼3일 또는 그 이상 생존할 수 있습니다. 정자는 자궁경부를 통과하여 나팔관으로 진입하는데, 이때 난자와 결합하면 수정이 일어납니다. 수정란은 나팔관을 통하여 자궁으로 들어가고 태아로의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착상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중 어느 한 과정이라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불임이 발생합니다.

      난임의 원인

      난임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종종 부부의 단독 혹은 양측 모두의 문제가 복합되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난임의 치료를 위한 검사는 부부가 함께 시행 받아야 합니다.

      1. 남성의 불임
      불임 부부의 40%에서는 남성측 요인이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액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남성은 최소한 48시간 동안 사정을 참고 있을 것을 지시받습니다. 그런 다음 의사의 진찰실이나 집에서 자위행위로 정액 표본을 컵에 받습니다. 살정제가 들어 있지 않은 특수한 콘돔을 이용하여 성교 중간에 정액을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액 표본을 얻으면 정자의 농도와, 운동성, 모양을 평가하기 위해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 동안에 2개 또는 3개의 정액분석이 필요합니다. 정자의 질이 시간에 따라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검사들은 성공적인 수정을 위해 정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뇨기과 의사나 남성불임 전문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한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남성측 요인에 의한 불임인 경우 치료 방법에는 감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 사용, 정맥류의 수술적 교정(고환에 정맥류가 생긴 것), 여성의 자궁강 내에 정자를 삽입하는 방법(자궁 내 인공 수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시험관 아기법이나 다른 보조 생식기술들이 남성 불임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무명의 기증자로부터 정자를 기증받아서 인공 수정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남성에서 불임의 원인으로는 정자의 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정자의 운동성이 충분하지 않는 경우, 정관의 통과 장애 또는 사정 장애 등이 있습니다. 많은 원인이 남성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 1. 임질이나 클라미디아 등과 같은 성병
      • 2. 사춘기 이후에 일어나는 이하선염과 같은 발열과 감염
      • 3. 내려오지 않은 고환, 탈장복원, 전립선의 장애 또는 암과 같은 생식기관의 수술
      • 4. 남성 불임수술로 영구히 피임하는 정관 절제술 같은 정관의 손상
      • 5. 정류고환
      • 6. 우울증 또는 고혈압 치료를 위한 어떤 약물을 사용한 경우
      • 7. 고환이 고열에 노출된 경우( 답답하고 통기가 되지 않는 옷을 입은 경우, 뜨거운 관의 과다 사용, 작업장의 환경
      • 8. 담배, 마리화나 또는 알코올의 남용
      • 9. 당뇨 등과 같은 내과적 질환
      • 10. 유전적 또는 내분비적 문제

      물리적 손상 또는 방사선에의 노출과 같은 고환의 손상 또한 남성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여성의 불임
      여성에서 불임의 원인은 호르몬의 부조화이거나 생식기의 문제입니다. 여성 불임의 가능한 원인을 정리해 보면,

      • 1. 호르몬의 수준이 난소에서의 난자 배란 또는 수정란의 자궁내막 착상을 저해하는 경우
      • 2. 과체중(이상체중의 30% 이상) - 배란장애의 원인이 됨
      • 3. 자궁의 반흔이나 종양 또는 출생시 부터 있어온 자궁의 결손
      • 4. 수술이나 다른 치료에 의해 자궁경관 점액이 너무 적어진 경우
      • 5. 자궁 내막증 - 자궁내막의 조직이 자궁 외에 존재하는 것
      • 6. 유착 - 기존의 수술 반흔에 의한 띠 또는 감염 등에 의해서 복부 내부의 다른 조직에 부착된 경우
      • 7. 골반염과 같은 감염, 임질이나 클라미디아 같은 여성 생식기 감염 또는 충수돌기염 등
        (골반 내 장기의 반흔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8. 배우자의 정자에 방어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한 경우
      • 9. 갑상선 질환이나 당뇨 등의 내과적 질환
      • 10. 유전적 상태, 터너 증후군 ( X 염색체가 하나인 여성으로 유방, 음모 등이 완전히 발달하지 못합니다)
      • 11. 담배, 마리화나, 알코올의 남용 등입니다.
      • A. 난관측 요인
      •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는 난관이 건강하고, 막혀있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난관이 제대로 열려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난관이나 복막의 인자가 불임의 원인 중 약 35%를 차지합니다. 자궁 난관 조영술로 난관이 막혔는지 흉터 조직이 남아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의사는 확진을 위해서 복강경술을 실시하여 난관의 바깥쪽에 유착조직이 있는지, 유착이 난관의 기능을 어느 정도 방해할 것인지 판단할 것입니다.
        기술적인 문제로 말미암아, 자궁 난관 조영술이나 복강경술이 난관 폐쇄를 잘못 진단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두 가지 검사를 모두 시행해야 합니다. 복강경술은 불임의 원인을 완벽히 밝히기 위한 중요한 검사이며 불필요하게 지연되어서는 안됩니다.
        나이든 환자의 경우 특히 더 그렇습니다. 젊은 환자인 경우에는, 자궁 난관 조영술에서 난관이 폐쇄되어 있지 않다는 게 증명되거나, 다른 문제로 치료를 받고 있다면 복강경술을 지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치료 후에 6개월에서 1년 후에도 임신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복강경술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난관이 폐쇄되었다는 것이 밝혀지면 수술적으로 문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난관의 많은 문제들이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난관이 너무 심하게 손상되었다면 임신이 아예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을 대개 시행하지 않습니다. 이때에는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는 시험관 아기법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 B. 배란인자
      • 여성의 월경 양상은 배란에 관한 중요한 단서들을 제공합니다. 불임의 원인 중 25%는 불규칙한 월경이나 무월경에서 기인합니다. 기초 체온표를 작성하는 것은 간단하고 비싸지 않게 배란의 여부를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기초 체온표를 완성하면 배란 후에 난소에서 나오는 호르몬인 프로제스테론이 분비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월경이 시작하기 12일에서 16일 전에 프로제스테론이 자궁 내막을 수정란이 착상하고 자라기에 적당한 환경으로 만듭니다.
        기초 체온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달 동안 기상할 때마다 구강에서 체온을 재어 날마다 기록해야 합니다. 배란에 의해서 프로제스테론이 분비되고 나면 월경 주기 중간에 0.5도에서 1.0도까지 체온이 오릅니다. 따라서 체온의 상승은 곧 배란이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란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체온은 변하지 않는 상태로 지속됩니다. 기초 체온표가 직접적으로 배란이나 프로제스테론 생산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즉 생식기와 관련이 없는 많은 인자들, 즉 추위나 피로함도 기초 체온표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초 체온표로는 오로지 배란이 일어났는지의 여부와 배란이 언제 일어났는지를 알 수 있을 따름입니다.
        약국에서 파는 배란 검사 도구를 의사가 권할 수도 있습니다. 이 도구는 황체 형성 호르몬(LH)의 급상승이 일어났는지 소변으로 검사하여 배란일을 알게 해줍니다. LH가 급상승하면 난소가 난자를 배출하고 프로제스테론을 생산하도록 자극받기 때문입니다.
      • 의사는 배란을 평가하기 위해 골반 초음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난소가 미성숙한 난세포를 함유하고 있는 난포들을 생산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난포란 난소의 표면 바로 아래에 있는 액체로 찬 낭들입니다. 초음파로 난포의 파열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난자가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기초 체온표의 결과와 배란검사 도구로 무배란이나 프로제스테론 생산부족 같은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수정란이 성공적으로 자궁 내막에 정착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기초 체온표와 배란 검사 도구는 또한 월경주기의 언제 특정한 검사를 실시할지 예측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자궁 내막 생검은 또한 배란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검사는 외래에서 시행하며 10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월경이 시작되기 바로 전에 작은 조각의 조직을 자궁 내막으로부터 떼어냅니다. 이 검사는 약간의 불편감을 줄 수 있으므로 검사를 하기 전에 진통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흔히 생검을 하기 전에 여성이 임신한 상태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하여 임신 검사를 시행합니다. 떼어낸 조직은 병리학자가 특수하게 처리 한 후, 현미경으로 자궁 내막이 프로제스테론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자궁 내막 생검은 월경이 예상되는 날짜로부터 대개 하루에서 3일 전에 실시합니다. 즉 전형적인 월경 주기의 26일에서 28일째 되는 날 실시합니다. 이 날은 프로제스테론에 의한 자궁 내막의 변화가 최대가 되는 날입니다. 자궁 내막 생검은 LH 급상승이 일어난 지 12일에서 13일째 되는 날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는 반드시 배란일이 언제인지, 다음 월경이 시작하는 날짜는 언제인지 알아야합니다.
        현미경으로 본 조직의 생김새는 프로제스테론이 자궁 내막에 미치는 영향이 정상적인지 알게 해줍니다. 이 때 이상이 있는 경우를 (황체기 장애) 라고 합니다. 황체기 장애는 프로제스테론이나 배란제를 투약함으로써 치료합니다.
      • 난소는 배란 후에 프로제스테론을 상당량 분비하기 시작합니다. 정상적인 주기에서 프로제스테론의 수치는 배란 후 약 7일 후에 최고점에 이릅니다. 의사는 몇 개의 혈액 표본으로 이때의 프로제스테론의 수치를 검사합니다. 이날은 일반적으로 28일 월경주기에서 19일에서 23일째 되는 날입니다. 프로제스테론의 농도가 적절하게 상승했다면 배란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배란이 없다고 판명된 여성은 배란을 촉진하기 위한 약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배란제를 복용하는 여성들의 80% 가까이는 정상적으로 배란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인자에 이상이 없다면 50% 이상의 여성이 배란 유도 6주기 안에 임신이 됩니다. 더 강력한 배란제 (주사를 놓는 형태)는 구강 복용이 효과가 없을 때 처방합니다. 덧붙여 의사는 여성이 배란하고 있지 않은 이유를 알기 위해 특수한 검사들을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병력 청취와 검진으로 적절한 검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C. 자궁 경부 인자
      • 자궁 경부에서 발생하는 몇 가지 이상으로 불임이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불임의 유일한 원인인 경우는 드뭅니다. 자궁 경부에 이상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성교 후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는 자궁 경부 점액과, 정자, 그리고 둘 간의 상호 작용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배란 전, 배란일 최대한 가까운 날짜에 시행합니다. 성교 후 검사에 적절한 날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배란 검사 도구를 사용합니다. 월경 주기 중간의 자궁 경부 점액은 맑고 무색이며 물같이 흐르는 편이고 양이 많으며 장력이 뛰어납니다. 이런 조건에서는 정자가 자궁과 난관으로 쉽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당신과 배우자는 월경주기 중에 특정한 날, 성교를 가지라고 지시받습니다. 즉 뇨에서 LH의 급상승이 일어난 날짜 또는 다음날입니다.
        외래를 방문하기 전에 샤워는 해도 좋지만 목욕이나, 질 세척, 또는 성교 후에 질로 넣는 약, 스프레이, 파우더, 크림은 금합니다. 성교 후 2시간에서 18시간 후에 자궁 경부 점액 표본을 골반 검진 시 채취하여 즉시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점액의 질이 우수하고 질 내에 운동성이 있는 정자가 적당량 있다면 현미경을 통해 정자가 앞으로 진출해 나가는 양상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외래에서 실시하며, 통증이 없고 걸리는 시간도 짧습니다.
        운동성 있는 정자의 수가 평균 이하라면 정자의 생산이나 질에서의 이동, 자궁 경부 점액, 면역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면역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란 자궁 경부 점액이나 정자의 표면, 정액에 정자를 죽이거나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항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궁 경부 점액, 정자, 부부의 혈액 검사하면 항체가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점액의 질이 나쁘거나, 양이 부족하다면 자궁 경부의 기능이 비정상적이라는 증거를 시사하지만, 가장 흔한 경우는, 검사 시기가 부적절할 때입니다. 자궁 경부 점액 생산이 부족한 것은 이전의 자궁 경부에 대한 수술(원추 생검)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자궁 경부의 문제는 대개 항암제 치료나 호르몬 치료, 또는 자궁 내 정자 수정으로 해결됩니다. 한편 여성이 이전에 생검이나 수술을 받은 경력이 있는지, 자궁 경부에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비정상적인 암 검사가 나왔는지, 어머니가 임신시에 DES를 복용한 경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 D. 자궁측 요인
      • 자궁난관 조영술이라고 부르는 특수한 x-ray로 자궁 내부나 난관에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궁 난관 조영술은 월경 시작 후와 배란기 사이에 실시합니다. 이때에는 특수한 염색약을 자궁 경부로 주입합니다. 이 약은 자궁을 채운 후 난관으로 이동하여 자궁에 유착조직이나 종양이 있는지(자궁 내막에서 위로 솟아 올라온 부분), 섬유종이 있는지 자궁내 공간의 모양이 이상한지의 여부를 밝혀냅니다. 이런 상태는 불임의 여성의 약 5%에서 발견되며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방해하여 유산의 확률을 높입니다.
        자궁난관조영술로 난관의 폐쇄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평가와 자궁구조의 문제 및 난관의 폐쇄 해결을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경으로도 진단 및 자궁난관조영술으로 발견된 문제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 E. 복막측 요인
      • 복막측 요인이란 골반 기관과, 복강을 덮는 복막에 관련된 문제, 즉 복막 유착이나, 자궁내막증을 말합니다. 여성의 내부 기관을 볼 수 있는 복강경으로는 유착이나 자궁내막증 같은 골반강 내의 문제를 밝혀 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정상적으로 자궁의 안쪽을 덮고 있는 자궁 내막이 자궁의 바깥에서 자라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조직은 골반 내 어디에서나 자라며, 난소에서는 자궁내막증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복강경술을 시행하기 전에는 어떤 이상도 발견하지 못한 여성의 35%에서 발견됩니다.
        복강경술은 대개 전신 마취하에 병원의 수술실에서 시행합니다. 가늘고 불빛이 달린 망원경 같이 생긴 복강경이라는 도구를 배꼽 부근의 작은 절개부를 통해 집어 넣습니다. 이후 의사는 복강 안을 직접 들여다보고 난소, 난관, 자궁, 그리고 복막(골반 기관을 덮는 막)을 검사합니다. 대개 자궁 경부에 염색약을 넣어 자궁으로 통한 통로와 난관이 제대로 열려있는지의 여부를 봅니다. 골반 기관을 더 자세히 보아야 할 경우나 이상이 발견되었을 경우 즉시 치료하기 위해 몇 개의 절개부를 음부 위에 더 추가하기도 합니다.
      • 복강경술은 복막이나 난관의 이상을 진단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또한 복강경술을 이용해 레이저 등 여러 수술 도구로 자궁내막증, 유착, 난소에 생기는 낭 등, 다양한 질환들을 고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강경술의 발달로 인하여 복부에 큰 절개를 가하고 회복에 6주까지도 걸리는 개복술은 대개 불필요합니다.
      • F. 원인 불명이거나 드문 요인에 의한 불임
      • 불임 부부의 5∼10%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검사 결과가 정상입니다. 그리고 보다 높은 비율의 부부에게서는 오로지 미세한 이상만 발견됩니다. 이런 부부들은 불임을 일으킬 수 있는 매우 드물거나 미묘한 원인에 대해서 보다 강력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배란 유도제나 자궁 내 인공 수정은 원인 불명의 불임일 경우 실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제한적인 효과만 있습니다. 3번이나 6번 치료를 반복해도 임신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원인에 대해서 재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부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고, 치료의 성공률에도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치료가 실패해도 같은 치료를 지속하는 부부도 있고, 원인 분석을 다시 시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조 생식기술을 이용하거나, 정자 기증, 입양을 고려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보조 생식 기술 기관들이 발표하는 시험관 아기의 성공률이 전국적으로 평균 15%에서 20%입니다(시험관 아기 시술을 한 번 시도했을 때에 아기가 태어나는 확률이 15%에서 20%라는 의미입니다).
      • 시험관 아기의 성공률은 여러 인자에 의해 좌우되지만 여성의 연령과, 여성 불임의 원인이 특히 중요한 인자입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을 3주기 시행하면 임신이 될 확률이 50% 가까이로 증가합니다. 보조 생식기술의 새로운 방법에는 생식체 난관 이식(gamete intrafallopian tansfer, GIFT), 접합자 난관 이식(Zygote intrafallopian transter, ZIFT) 기증 배아 이식 , 미세 조작술 등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배아의 냉동 보관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증자의 배아를 자궁에 옮기면 난소가 없는 여성도 임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정서적인 측면
      불임은 많은 정서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분노와 슬픔, 죄책감, 걱정 등의 감정이 불임에 수반됩니다. 이런 감정들이 자신감과 자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힘든 감정을 가족과 친구들과 나누는 것을 어렵게 느낀다면, 고립감이 생겨납니다. 이런 감정들이 모두 정상적이며 혼자만이 이런 경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스스로 깨달아야 합니다. 임신에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알려주는 것은 의사의 책임이지만 임신을 하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당신과 배우자의 몫입니다. 진단과 치료의 과정은 여러 가지 면에서 스트레스를 줍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표와 감당할 수 있는 치료의 정도가 교차하는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경우에는 치료의 종결점을 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임신출산정보] 임신전기

      임신1~2개월
      태아의 특징 (4-8주)

      태아에게는 이미 성별, 피부색, 머리카락 모양 등 대부분의 유전 형질이 이미 결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착상된 수정란이 3개의 세포그룹으로 나뉩니다. 뇌와 척수의 기초가 되는 신경관, 이어서 혈관계와 순환 기계가 발생하여 혈액을 보내기 시작합니다.
      • 1개월째에는 외형적으로 아직 인간다운 특징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2 개월째에 접어들면 머리가 몸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눈의 색소 침착도 확실해 집니다.
      • 성별, 피부색은 물론 쌍꺼풀인지 아닌지, 키가 클지 작을 지에 대한 유전정보가 이미 유전자 속에 확실 하게 프로그램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태아는 가느다란 줄로 태반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산모의 변화
      • 자궁의 크기는 달걀정도에게 거위알 크기로 변합니다.
      • 한 달에 한 번 있던 생리가 멎습니다.
      • 아직까지 특별한 임신 자각 증세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 나른하고 열이 있어 마치 감기에 걸린 듯 합니다.
      • 기초 체온의 고온기가 2 주 정도 계속됩니다.
      • 3주말 무렵부터 가벼운 입덧 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나 과로를 피합니다.
      • 임신부나 가족이 태몽을 꾸기도 합니다.
      임신3개월
      태아의 특징 (9-11주)

      머리, 몸통, 팔다리의 구분이 확실해지고 얼굴의 윤곽이 드러납니다. 성기도 형성되어 남녀의 구별이 가능합니다. 이때부터 태아라고 불리게 되는데, 아직은 머리가 큰 3 등신이지만 사람다운 모양새가 갖춰집니다.

      • 얼굴 : 전체 얼굴 윤곽이 드러납니다.
      • 눈 : 눈꺼풀이 없었던 눈에 눈꺼풀이 자라나 태아의 눈이 닫혀 집니다.
      • 입 : 치아 돌기가 형성되어 가고 성대가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 손 : 다섯 손가락이 제 형태를 갖추기 시작합니다.
      • 내장 : 거의 완성되지만 아직은 투명하게 보입니다.
      • 팔과 다리 : 팔과 다리의 구분이 선명해지고 손톱, 발톱이 형성됩니다.
      • 귀 : 귀가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 신체 : 몸은 3 등신이 되고 사람 형태를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 태아의 키 : 약 8-9 cm
      • 태아의 체중 : 약 20-30 g
      산모의 변화

      유산하기 쉬운 시기이므로 임신부는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나 배변습관을 들이고 섬유 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성생활 횟수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궁입구가 비단처럼 부드러워져 자궁 윗부분에 자리 잡은 태아는 마치 폭신한 쿠션위에 앉는 것과 같습니다.
      • 자궁의 크기가 어른의 주먹만 해서 방광이나 직장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렵과 가스가 많이 나오면서 변비증세가 나타납니다.
      • 속이 불쾌해지고 토할 듯한 기분이 생기면서 본격적인 입덧이 시작됩니다. 임신부에 따라 침이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졸음이 자주오며 나른해집니다.
      • 입덧과 함께 평소에 먹지 않는 음식을 먹는 등 음식의 기호에 변화가 옵니다.
      • 젖꼭지 주변이 진한 색을 띠고 단단해지며 유방이 부풀어 분비물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 헛배부름, 부기, 소화불량, 가슴이 두근거리는 현상이 이따금 나타납니다.
      • 생리 전 증세와 비슷하게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며 불안감, 짜증, 울기, 비이성적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 목욕을 자주하고 속옷도 매일 갈아입습니다.
      임신4개월
      태아의 특징 (12-15주)

      15 주 무렵에는 각 장기의 발육이 완성되어 그 기능이 충실해집니다. 심장도 제 기능을 다해 혈액을 순조롭게 순환시키고 투명했던 피부에는 붉은 기운이 도는가 하면 피부층은 이물질의 침입을 막도록 두꺼워집니다.

      • 뇌 : 뇌에 기억력과 연관이 있는 기관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 얼굴 : 하품을 하고 기지개를 켜는가 하면 이마를 찌푸릴 수 있습니다.
      • 입 : 양수를 삼키다가 딸꾹질을 하기도 합니다.
      • 손 : 손가락 발가락이 생깁니다.
      • 피부 : 얼굴과 몸에 털이 나기 시작합니다.
      • 내장 : 앞으로 굽혔던 자세에서 등을 펴게 되므로 내장의 기능이 좋아집니다.
      • 배 : 입을 벌리고 심호흡을 하는 것처럼 가슴과 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신장 : 신장이 형성되어 양수로 소변을 내보내기 시작합니다.
      • 몸 : 근육과 뼈가 발달합니다.
      • 태아의 키 : 약 16-18cm
      • 태아의 체중: 악 110-120g
      산모의 변화

      입덧 증세가 차츰 없어지고 식욕도 늘게 되어 임산부의 얼굴색이 좋아집니다. 태아의 영양공급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이 부족하지 않도록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궁의 크기: 어린아이의 머리 크기만큼 커집니다.
      • 자궁이 켜지고 양수도 늘어나기 때문에 몸무게가 늘고 유방이 커지면서 배가 나옵니다.
      • 자궁을 지탱하는 인대가 땅겨서 사타구니나 허리가 아프고 피곤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 잦은 소변이 줄어들고 구토증세가 완화되면서 입덧이 끝나게 됩니다.
      •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어지럼증과 현기증 두통증세가 나타납니다.
      • 다리에 정맥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코 막힘 증세가 자주 나타나고 잇몸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 4개월 말쯤 태동이 나타나는데 경산부의 경우는 이보다 더 빨리 느낄 수 도 있습니다.
      • 드디어 임신부라고 느끼기 시작하면서 기쁨과 걱정이 교차하게 됩니다.
      • 정신이 산만해져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떨어뜨리는 등 전반적으로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임신5개월
      태아의 특징 (16-19주)

      손발과 전신운동이 활발해지고 양수 속에서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몸 전체에서 솜털이 나고 피하지방도 서서히 붙기 시작합니다.

      • 머리 : 온몸에 부드럽게 누운 솜털이 나고 머리카락이 자랍니다.
      • 눈 : 눈썹과 흰 속눈썹이 나타납니다.
      • 귀 : 청각이 완성되고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기억합니다.
      • 손 : 손톱이 생기고 지문도 생깁니다.
      • 폐 : 호흡운동이 증가하며 마치 출생 후 숨쉬기 운동의 리허설처럼 태아의 호흡이 점점 규칙적으로 되어 갑니다.
      • 운동 : 일반적으로 태아는 하루의 20%를 움직이는데 소모하지만 어떤 태아는 하루의 90%를 움직이는데 쓰기도 합니다.
      • 몸 : 근육과 뼈가 발달합니다.
      • 신장 : 신장이 형성되어 양수로 소변을 내보내기 시작합니다.
      • 몸 : 근육과 뼈가 발달합니다.
      • 발 : 태아가 몸을 돌리고 비틀고 뛰고 마치 공중제비를 하듯 두드리고 구르기를 반복하여 끊임없는 발차기를합니다. 특히 밤에 많이 움직입니다.
      • 태아의 키 : 약 18cm
      • 태아의 체중 : 약 150-200g
      산모의 변화

      이 시기부터 혈압측정, 소변검사, 부종의 유무, 태아 심음, 자궁저의 높이와 복위 계측 등 정기 검진 시 받아야 할 검사항목이 많아집니다.

      • 자궁의 크기 : 어른의 머리 크기
      • 태동이 느껴지고 5개월 말쯤에 태아의 활동을 확실하게 감지합니다.
      • 자궁저가 배꼽 부근까지 올라와 아랫배가 두드러지고 유선이 발달합니다.
      • 태아의 심장박동이 강력해져 후반기에는 청진기로 태아의 심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얼굴과 복부에 피부착색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 임신을 현실감 있게 수용해 심리적인 안정기에 접어들지만 때때로 짜증을 내기도 하고 계속 해서 건망증 증세가 나타납니다.
      • 식욕이 왕성해지고 몸과 마음이 편해지므로 자칫 비만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 복대를 하는 시기입니다.


    • [임신출산정보] 임신후기

      임신6개월
      태아의 특징 (20-23주)

      머리카락의 색이 짙어지고 속눈썹, 눈썹도 분명해 집니다. 내장은 각 기관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신장에선 묽은 소변을 배설합니다. 양수가 늘어나며 뼈와 근육이 발달하고 튼튼해집니다.

      • 머리 : 머리칼 색이 진하게 됩니다
      • 손 : 손가락을 빨기 시작합니다. 출산 후 모유를 먹기 위한 준비로 빨기와 삼키기를 만족스럽게 조화시킵니다.
      • 귀 : 태아의 귓속에 균형기관이 발달합니다.
      • 눈 : 6개월 말쯤 눈꺼풀이 움직이기 시작해 눈을 뜹니다.
      • 입 : 태아의 입 속에는 어른보다 더 많은 미각 봉우리가 있습니다. 만일 쓴맛이 양수 속으로 들어가면 태아는 거의 마시지 않습니다. 반면에 단맛이 난다면 태아는 2배 이상 빨리 마십니다.
      • 피부 : 피부색은 붉고 아주 쭈글쭈글 합니다. 피부층이 얇아서 혈관망이 훤히 비칩니다.
      • 몸 : 양수 속에서 몸의 위치를 활발하게 움직이며 몸의 위치를 자주 바꿉니다.
      • 태아의 키 : 약 28-30cm
      • 태아의 체중 : 약 650g
      산모의 변화

      골반 안의 혈액순환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분비물 양이 늘어나고 냄새와 색깔도 짙어집니다. 커진 자궁이 혈관을 압박하고 하반신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정맥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항문 부근의 정맥이 울혈 (충혈)되어 치질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자궁저의 높이가 약 18-20cm정도 됩니다.
      • 아랫배가 많이 불러오고 자궁을 받치는 복부의 인대가 늘어나서 가끔 통증을 느낍니다.
      • 심장이 뛰고 소화불량, 헛배부름 증세가 나타납니다.
      • 두통, 어지럼증, 현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정맥류, 치질,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유방 마사지와 유두손질 유두교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단 배가 아프거나 땅기는 듯한 느낌이 오면 중지해야 합니다.
      • 임신중독증의 예방을 위해 비만에 주의하세요.
      • 오전, 오후 잠깐 동안 누워 있다가 일어나세요.
      임신7개월
      태아의 특징 (24-27주)

      피부색이 점차 붉어지고 몸집도 차츰 통통해지지만 아직은 주름이 많아 노인과 같은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전까지 태반 속에서 여러 자세를 취했던 태아가 
      이 때부터 머리를 아래로 향하려고 합니다.

      • 뇌 : 뇌가 발달해 몸의 기능을 조절하기 시작하여 밤과 낮을 구분합니다.
      • 눈 : 눈꺼풀이 생기며 눈동자를 움직입니다.
      • 코 : 콧구멍이 뚫립니다.
      • 심장 : 엄마가 말을 하면 태아의 심장박동 수가 빨라집니다.
      • 귀 : 태아가 이전보다 훨씬 많은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엄마와 대화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아빠도 태아에게 노래를 불러주거나 말을 걸면 태아가 들을 수 있습니다.
      • 폐 : 아직 호흡기능이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 피부 : 지방 분비가 많아져 피부가 지방으로 덮히며 통통해집니다. 암적색의 색깔을 띠고 주름이 많아집니다.
      • 성기 : 남자 아기는 고환이 내려오기 시작합니다.
      • 내장 : 간 기능이 발달하고 신진대사가 더욱 원활해집니다.
      • 태아의 키 : 약 35cm
      • 태아의 체중 : 약 800-1000gm
      산모의 변화

      배가 두드러지게 불러오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뒤로 젖히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등이나 허리 근육에 긴장이 생겨 요통이 강해집니다.

      • 자궁저는 20-29cm, 배가 불거져 나옵니다.
      • 자궁이나 유방의 확대로 피부가 늘어나 피부 밑의 작은 혈관들이 터져 배나 유방주위에 검붉은 임신선이 나타납니다.
      • 호흡이 가빠지고 잠을 자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때때로 자궁이 잠시 단단해졌다가 다시 정상으로 되돌아옵니다.
      • 커진 유방에서 초유가 흘러나옵니다.
      • 배가 점점 불러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렵고 동작이 서툴러집니다. 넘어질 위험이 큰 시기이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요통 및 다리부종 증세가 나타나고 다리에 자주 쥐가 납니다.
      • 치질과 변비가 심해 고통스럽습니다.
      • 배와 유방 주위에 임신선이 생깁니다.
      • 피부에 변화가 오고 복부가 심하게 가렵습니다.
      • 빈혈증세가 나타나거나 현기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임신8개월
      태아의 특징 (28-31주)

      자궁 속을 꽉 채우게 되는 태아는 이 때부터 위치와 자세도 일정하게 자리잡습니다. 태아는 일반적으로 머리를 아래로 하고 엉덩이와 발을 위로 한 '두위(頭位)'자세를 취합니다. 머리를 아래로 하고 자리를 잡으면 엄마의 골반 아래 근육에 머리를 디밀었다 뺐다 합니다.

      • 뇌 : 엄마가 기뻐하는 것, 슬퍼하는 것 등의 감정변화를 알아차립니다.
      • 귀 : 청각이 거의 완성되어 외부소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 근육 : 피하지방이 붙기 시작해 주름이 줄어듭니다.
      • 뼈대 : 골격이 거의 완성됩니다.
      • 근육 : 근육이 발달하고 신경조직이 활발해집니다.
      • 위치 : 태아는 자궁 안에서 머리를 아래로 돌립니다.
      • 태아의 키 : 약 40-42cm
      • 태아의 체중 : 약 1.5kg
      산모의 변화

      허리나 등 부분에 통증이 생기고 복부가 가려우며 배꼽이 튀어나옵니다. 조산이나 임신중독증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원진료 횟수를 2주일에 1회로 늘리세요.

      • 자궁저의 높이 : 약 25-28cm
      • 자궁이 수축되어 배가 똘똘 뭉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 허리나 등 부분에 통증이 생깁니다.
      • 조산이나 임신중독증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변비에 시달립니다.
      • 다리에 쥐가 자주 납니다.
      • 저녁이 되면 팔과 다리가 붓기도 합니다.
      • 복부가 가렵고 배꼽이 튀어나옵니다.
      • 몸동작이 점차 서툴러집니다.
      • 사람에 따라 유방에서 초유가 흘러나옵니다.
      • 자궁이 폐를 떠밀어서 점차 호흡이 짧아집니다.
      • 심리적으로는 임신상태가 빨리 끝나기를 갈망하고 멍한 상태가 늘어납니다.
      • 정기검진을 2주일에 1회씩 받도록 하세요.
      임신9개월
      태아의 특징 (32-35주)

      피하지방이 늘어나고 주름이 없어져서 몸 전체가 신생아와 비슷한 체형으로 되는 시기입니다. 성기는 거의 완성되었으나 성장비율은 이전에 비해 느려지게 됩니다. 움직일 공간이 좁아져 더 꿈틀거리고 덜 칩니다.

      • 머리 : 머리카락 빛깔이 짙어집니다.
      • 피부 : 피하지방이 늘어나고 주름이 없어집니다.
      • 눈 : 시신경이 발달합니다.
      • 입 : 혼자 빙그레 웃기도 합니다.
      • 내장 : 폐와 신장기능이 성숙되어 호흡이 어느 정도 가능해지고 조산이 되더라도 인큐베이터 안에서 잘 자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태어나도 생존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발톱 : 발톱이 끝까지 다 자랍니다.
      • 태아의 키: 약 45-46 cm
      • 태아의 체중: 약 2.3-2.6 kg
      산모의 변화

      잇몸출혈과 빈혈증세가 나타나며 요통이 심해집니다. 때때로 불규칙한 자궁수축에 의해 배가 땅기고 팽팽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자궁저의 높이 : 28-32 cm
      • 질 분비물이 더 진해지고 많은 점액이 들어 있습니다.
      • 소변횟수가 늘어납니다.
      • 엉덩이와 골반이 불편하고 요통이 더욱 심해집니다.
      • 코피와 코막힘, 귀막힘 증세가 나타납니다.
      • 태아가 밑으로 내려가 호흡이 이전보다 쉬워집니다.
      • 자다가 다리에 경련이 오기도 합니다.
      • 잇몸 출혈 현상이 나타납니다.
      • 식욕이 줄기도 합니다.
      • 빈혈 두통, 어지럼증, 현기증 증세가 나타납니다.
      • 발목과 발이 더 많이 붓고 손과 얼굴도 붓습니다.
      • 배가 가렵고 배꼽이 튀어나옵니다.
      • 조급해지고 마음을 가라앉힐 수 없어서 짜증과 신경과민이 나타납니다.
      • 아기 꿈을 꾸고 아기에 대해 환상을 가지게 됩니다.
      임신10개월
      태아의 특징 (36-39주)

      몸은 4등신이 되고 몸 전체에 근육이 붙습니다. 머리뼈는 머리 속을 보호할 수 있을 정도로 굳어집니다. 37주 이후에는 언제 태어나도 문제없는 상태가 됩니다.

      • 머리 : 머리카락 길이는 3 cm 정도가 됩니다.
      • 감각기능 : 소리, 냄새, 빛, 촉감에 반응할 수 있을 만큼 전 영역에 걸쳐 반사작용을 지니게 됩니다
      • 심장 : 태아의 심장박동은 산모보다 약 2배정도 빠릅니다.
      • 손 : 손을 꽉 쥘 수 있습니다.
      • 피부 : 스스로 신체 체온조절을 할 정도로 지방층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습니다.
      • 발 : 엄마의 갈비뼈 아래에서 이쪽저쪽으로 세게 발길질 합니다.
      • 몸 : 4등신이 됩니다. 밖에서의 생활에 대비해 효소와 호르몬을 저장합니다.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져 있습니다.
      • 내장 : 이제 아무 때나 태어나도 될 정도로 신경조직 호흡기, 소화기 등 각 기능이 완성되어 있습니다.
      • 태아의 키 : 약 50cm
      • 태아의 체중 : 약 3 kg
      산모의 변화

      등의 통증이 심해지며 자궁구, 질이 부드러워지고 분비물이 늘어납니다. 정기점진의 횟수를 1주일에 1회로 늘리고 입원준비와 비상연락망을 확인해 둡니다.

      • 자궁저의 높이 : 약 32-34 cm
      • 배에 귀를 갖다대면 태아의 심장박동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위장의 압박감이 덜해지고 배가 아래로 처집니다.
      • 자궁구, 질이 부드러워지고 분비물이 늘어납니다.
      • 부종이 생깁니다.
      • 등이 많이 아플 수 있습니다.
      • 1주일에 1회씩 정기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혼자 오래 돌아다니지 않아야 합니다.
      • 입원준비와 연락처를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 출산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체력을 길러야 합니다.
      • 성생활을 피해야 합니다.
      • 출산의 징후에 주의하세요.

    • [임신출산정보] 기형아선별검사

      통합분석검사 (Integrated test, Sequential test)

      - 통합분석검사는 산전 기형아 선별검사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다운증후군 발견율을 기존의 63~80%에서 92~94% 까지 높인 효율적인 검사입니다.

      Integrated test 와 Sequential test 는 무엇인가요 ?

      ● Integrated test
      : 임신초기에 초음파를 통해 NT(후경부 투명대, 3mm 미만이 정상소견)를 재고, 혈액검사를 통해 PAPP-A를 측정하며, 임신중기에 QUAD test(MSAFP, uE3, hCG, inhibin-A)를 한 다음, 초기와 중기검사 결과를 통합적으로 위험도 분석후 결과 보고 합니다.

      - 임신초기 검사시기 : 임신 10~13주 (최적 검사 시기 11주)
      - 임신중기 검사시기 : 임신 14~22주 (최적 검사 시기 16~18주)
      - 반드시, 임신중기 검사 결과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Sequential test
      : 임신초기에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통해 NT, PAPP-A, free beta hCG를 측정하여 고위험군인 경우, 융모막 융모생검, 양수검사를 합니다. 저위험군 산모의 경우, 임신중기 검사인 QUAD test를 한 다음, 초기와 중기검사결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후 결과 보고 합니다.

      통합분석검사를 통하여 발견할 수 있는 선천성 태아질환은 무엇인가요 ?

      1) 다운 증후군 (Down syndrome)
      21번 염색체에 1개의 과잉 염색체가 존재하는 질환으로, 발생빈도는 출생아 800명에 1명 정도이며, 특히 산모의 나이가 35세 이상이 되면 그 빈도는 급격히 증가합니다. 그러나, 전체 <다운 증후군>의 약 85% 는 35세 미만의 산모에서 발생하므로, 산모의 나이가 젊다고해서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2) 에드워드 증후군 (Edward syndrome)
      18번 염색체에 1개의 과잉 염색체가 존재하는 질환으로 발생빈도는 출생아 8,000명에 한명 정도이며, 생후 수개월 정도 생존합니다.

      3) 개방형 신경관 결손증 (Open neural tube defects)
      다운 증후군과 더불어 가장 흔한 중추신경계의 선천성 기형으로서 임신 3-4주에 신경관이 닫히지 않아서 무뇌아 혹은 척추결손과 같은 심각한 기형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신생아 1,000명에 1~2명꼴로 발생하며 건강한 가계에서도 우연히 발생합니다.

      다운 증후군 선별검사시 통합분석검사는 기존의 선천성 기형아 검사와 비교했을 때 얼마나 좋은 검사입니까 ?

      아래의 그림을 보면, 다운 증후군 선별시 통합분석검사는 NT 값이 측정되었을 경우, 위양성 1% 에서는 발견률이 85%, 위양성 5% 에서의 발견률은 94%로서 기존 검사에 비하여 향상된 발견률을 보입니다.

      검사결과가 저위험군이면 100% 정상태아를 의미하나요 ?

      각 선천성 기형에 대하여 위험도가 높지 않다는 의미이지 100% 정상태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검사는 확진검사가 아닌 선별검사이기 때문에 위음성 가능성이 있으므로, 선천성 기형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검사결과가 고위험군인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Integrated test 검사 결과, 고위험군인 경우에는 반드시 양수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Sequential test는 임신초기 검사에서 고위험군으로 선별되면 확인검사(융모막 융모생검, 양수검사)를 하고, 저위험군으로 선별되면 임신중기검사를 시행 후, 이때 고위험군으로 나오게되면 양수검사를 통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개방형 신경관결손이 고위험군인 경우, 양수검사를 이용한 AFP 와 Acetylcholinesterase를 측정하여 정확한 결과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가 고위험군 이라고 해서 항상 기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진료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개방형 신경관결손은 Integrated test 및 Sequential test 중 어느 것을 하시더라도 모두 임신중기 검사에서만 분석이 가능합니다.

      임신초기검사만 받고 임신중기검사를 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되나요 ?

      임신초기검사 및 임신중기검사는 모두 적합한 시기에 채혈을 하셔야만 합니다. 2회중 한번이라도 채혈시기가 적합하지 않거나 병원을 옮긴 경우 (특히, 검사 의뢰기관이 다른 경우) 통합분석 결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임신초기 검사를 받지 못한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

      이런 경우에는 통합분석결과를 받아볼 수 없으며, 임신중기에 실시하는 QUAD test를 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참조 : SCL (서울 의과학 연구소)



      ● 태아 DNA 선별검사 (NIPT 검사)(Non-invasive prenatal test)

       

      ◾ 개요

      태아 DNA 선별 검사는 산전 기형아 검사 중 한 가지로 비침습적 산전 검사(Non-invasive prenatal test, NIPT)에 해당합니다. 

       

      ◾ 검사 목적

      태아 DNA 선별 검사는 임신부의 혈액을 채취하여 임신부 혈액 안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태아의 DNA의 차이를 정상군과 비교하여 다운증후군, 에드워드 증후군, 파타우 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의 위험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 검사 적응증 및 금기증

      태아의 산전 검사를 받기를 원하는 모든 임신부가 검사의 적응증이 됩니다. 검사의 장단점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을 받고 산모와 가족이 어떤 검사를 받을지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다만 삼태임신(세쌍둥이 임신)의 경우에는 혈청 검사의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므로 혈청 검사의 적응증이 되지 않으며 쌍태임신(쌍둥이)의 경우에도 검사의 정확도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 검사 검체

      임신부의 혈액을 채취하여 혈액 안에 존재하는 태아의 DNA를 분석합니다

       

      ◾ 검사 항목

      태아 DNA 선별 검사는 임신 10주부터 가능합니다. 태아 DNA 선별 검사는 산모의 혈액 안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태아의 DNA 양의 차이 또는 유전자 차이를 정상군과 비교 분석합니다.

      태아 DNA 선별 검사의 다운증후군 검출률은 약 99% 정도이고, 고위험군이라고 나온 경우에도 실제 태아가 다운증후군일 확률은 임신부의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정확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 검사 결과 해석

      - 태아 DNA 선별 검사는 확진 검사가 아니라 선별 검사이므로 태아가 정상이어도 고위험군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정확한 확진을 위한 침습적 진단 검사 (양수검사)로 추가 확인이 필요합니다.

      - 마찬가지로 검사 결과가 저위험군으로 나오더라도 태아의 염색체 이상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 가끔 '판정 불가'로 결과가 나오는 경우는 임신부 혈액 안의 태아의 DNA 양이 너무 적은 이유 등으로 정확한 분석이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에는 침습적 진단 검사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 태아 DNA 선별 검사는 태아의 염색체 이상의 위험도에 대한 검사이므로 태아의 신경관 결손, 복벽 결손에 대한 검사 항목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 15-20주에 신경관 결손 선별 검사를 위한 모체 혈청 <알파 태아 단백 검사> 또는 초음파 검사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 주의사항 및 부작용

      태아 DNA 선별 검사는 혈액 검사이므로 태아에게 안전한 검사입니다. 다만 확진 검사가 아닌 선별 검사인 만큼 검사의 정확도에 한계가 있습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태아 DNA 선별검사 (NIPT 검사)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 [임신출산정보] 임산부 필수상식 - 태교와 태교음악

      태교의 중요성

      임신부가 태교를 하면 정신적 신체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그 편안함은 자궁 속의 태아에게 도 그대로 전달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흔히 태교를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부모의 노력' 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태교는, 결혼을 한 직후부터 시작하여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수태기, 그리고 임신 전 기간동안 부모가 미래의 아기를 위해 조성하는 환경과 교육의 전부를 뜻 합니다.
      '스승이 10년을 가르친들 어머니가 10달을 가르친 것만 하랴'는 옛말은 자식 교육을 일찌감치 태교로 시작한 옛 사람들의 혜안이 배어나는 속담입니다. 태어날 아기의 지성과 인성, 감성은 엄마 아빠의 사랑과 노력으로 쌓은 태교에서 비롯됩니다.
      공든 탑은 절대로 무너지지 않는다는 옛 성현의 가르침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즉, 진정한 태교란, 아이의 행복한 삶을 위한 부모의 사랑과 노력입니다.
      올바른 태교는 아이가 따뜻한 마음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뿌리가 되며 이러한 태교의 기본은 바로 임신부의 건강과 말과 행동입니다. 음악을 포함한 예술, 음식 등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역할에 불과합니다.
      태아의 감각 기능 중에서는 청각이 가장 먼저 발달하며 임신 6주에 조금씩 태아의 귀가 만들어지기 시작해, 임신 5개월이면 소리를 전달하는 내이(內耳)가 완성되고, 이때부터 어른과 거의 다름없는 청각을 갖게 됩니다. 바깥에서 나는 소리는 엄마의 배와 자궁 안의 양수를 통해 태아의 귀에 도달하는데, 소리가 전달 되는 과정에서 실제보다 낮고 조용하게 전해지므로 태아에게도 특별히 좋아하는 소리의 영역이 있습니다.
      엄마의 말소리나 심장의 고동 소리 외에도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 소리, 새의 지저귐, 경쾌하면서도 조용한 음악 등을 특히 좋아합니다.

      아빠 태교의 중요성

      임산부 남편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입니다. 아빠로서의 지극한 관심, 그것이 또한 뱃속의 아기를 사랑하는 방법이고, 태교에도 보탬이 되는 방법입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궁 내에서는 남성의 목소리가 여성의 목소리보다 더 크게 들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남성 목소리의 주파수가 여성 목소리의 주파수보다 더 낮기 때문입니다. 아빠의 태교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도 있습니다. 임산부의 아내로서 미래의 아빠로서 관심을 가져야 할 내용들로서 다음과 같은 점이 추천됩니다.

      • 아내의 정서관리 및 영양관리를 책임진다
      • 태담을 하거나, 그림책을 읽어준다
      • 남편도 임신, 분만 등에 대한 공부를 하여 만반의 준비를 한다
      • 집안일을 도와 임신부의 피로를 덜어준다
      • 출산 준비도 같이 한다
      • 입회 출산도 고려해 본다
      태교음악

      태아의 귀는 임신 28주가 지나야 형성되지만, 수태되는 순간부터 태아는 소리와 함께 있습니다. 초기에 태아는 엄마의 소화계. 순환계의 흐름에서 들려오는 소리만 느끼지만 중기에는 엄마의 목소리나 바깥 소리에도 귀를 기울입니다.
      임신 28-30주가 지나면, 태아는 외부소리에 대해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등의 반응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때부터는 외부의 소리환경도 질적으로 높여 주어야 합니다. 태아는 소리의 여러 가지 특성 중 음높이, 음색, 강약을 잘 기억합니다. 신생아가 듣고 울음을 그칠 정도로 좋아하는 소리는 엄마의 목소리 뿐만 아니라 엄마가 들려준 노래나 시, 이야기, 그리고 뱃속에서 들었던 음악이라는 놀라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태교 음악은 듣고자 하는 음악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감상하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가능하다면 태교음악으로 선정된 좋은 곡을 보다 편안한 느낌으로 듣도록 하십시오.
      어느 특정 장르의 음악이나 악기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선곡과 악기 연주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며 더욱 중요한 것은 음악 감상을 하는 산모의 기분이 편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우울한 곡, 지나치게 빠른 곡 등은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서정적인 협주곡이 주로 권장됩니다.잔잔하게 듣는 것이 좋으며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를 멀리할 것임과 동시에 너무 음악에만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악은 정서적인 안정과 함께 아기의 지능발달, 언어 능력, 사회 적응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고전음악 (Classic) 은 멜로디와 리듬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어 듣는 사람의 마음을 평온하게 해 주기 때문에 태교음악으로 널리 선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전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 산모가 억지로 들으면 오히려 지루함을 느끼고 심지어 스트레스를 받게 되므로 산모 본인이 부담 없이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곡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음은 태교에 좋은 음악들로 흔히 추천되는 곡들인데, 반드시 고전 음악이어야 한다는 원칙은 없으나, 다음에 소개되는 곡들이 무난하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작곡가곡 명작곡가곡 명
      비발디바이올린 협주곡 A 단조와 D 단조,
      플루트 협주곡 F 장조와 D 장조,
      만돌린과 현과 오르간을 위한 협주곡, 사계,
      기타 협주곡 B 단조
      구노아베마리아
      모짜르트교향곡 25번, 교향곡 39번, 호른 협주곡 제 1 번과 제 2 번차이코프스키안단테 칸타빌레
      베토벤교향곡 5, 6, 9번, 바이올린 협주곡 D 장조,
      피아노 협주곡 제 5번, 피아노 소나타 17번과 21번,
      세레나데 D 장조 작품 41번, 로망스 제 2번 F 장조
      바하G 선상의 아리아
      마스네타이스의 명상곡요한 시트라우스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
      슈만트로이 메라이페라리마돈나의 보석
      슈베르트세레나데토셀리세레나데
      크라이슬러사랑의 슬픔쇼팽야상곡
      드뷔시월광생상백조
      시간에 쫓기는 직장 여성의 태교법
      • 출근 전
      • 태담을 하거나, 그림책을 읽어준다
      • 출,퇴근 시간
      • 출, 퇴근 시간에는 휴대용 녹음기를 들으며 음악태교를 합니다. 마주치는 사람과 사물, 주변의 풍경에 대해서도 아기에게 하나하나 설명해 주면 체험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근무시간
      • 엄마가 하는 일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그리고, 일하는 짬짬이 시간을 내어서 가볍게 체조를 합니다.
        임신부는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것이 좋지 않으므로 사무실에서도 최소한 1 시간에 한번씩은 창문을 열어놓고 환기를 시키거나, 의자에서 일어나 자세를 바꾸고 팔다리를 가볍게 움직이는 체조를 하는 게 좋습니다.
      • 휴식시간
      • 쉬는 시간에는 한적한 곳에서 짧은 동화를 한 편 읽는다거나, 그게 불가능하다면 기분이 맑아지는 동요를 엄마 목소리로 직접 들려줍니다.
      마음이 예뻐지는 그림 태교

      태아의 시각 발달은 청각 발달에 비해서 늦으나, 시각 태교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므로. 뱃속 아기의 정서를 위해서 가능하면 보다 풍부한 시각 자극을 주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 명화 또는 엄마가 좋아하는 화가의 작품을 이용하며 어려운 추상화보다는 구상화나 풍경화가 좋습니다.
      • 얘기를 곁들여 주거나 손으로 직접 그려 보입니다.
      • 미술관에서 그림 감상을 합니다.
      • 아름다운 그림이 담겨진 그림책을 이용 합니다.
      • 집안 곳곳에 예쁜 아기 사진이나 그림을 붙여놓고 뱃속의 아기를 떠올리며 애정을 키우는 것도 좋은 시각 태교 방법입니다.
    • [임신출산정보] 임산부 필수상식 - 습관성 유산

      전체 임신 중 20~25%는 알게 모르게 유산됩니다. 유산이 2~3회 반복되는 습관성 유산 환자는 전체 임산부 중 0.5~1%로 추정됩니다. 많은 임산부가 경험하는 자연유산은 난자의 수정과 발생과정에서 야기된 염색체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습관성 유산일 경우는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자궁이상(자궁기형, 자궁내유착)이 20~30%를 차지하고 염색체 이상은 10~20%, 호르몬분비 이상은 5~15%, 감염증은 5% 이하, 그 외 면역체계 이상이 있습니다.

      자궁 이상인 경우에는 초음파검사나 자궁난관 X-선촬영으로 진단한 후 내시경 수술 등으로 교정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 중 한사람이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 정자와난자가 배아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반복적으로 유산됩니다. 염색체 이상을 진단하려면 부부 두사람의 피를 뽑아 염색체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있으면 자궁내막에 이상이 초래되어 아기가 착상되기 힘들고 임신을 유지하는데도 장애가 생깁니다. 이 경우 호르몬 검사와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감염증에 따른 습관성 유산은 애완동물을 가까이 하는 사람에게 많으므로 혈액검사를 하여 원인을 밝혀야 합니다.

      면역체계 이상은 자가면역 질환인 경우와 부부간의체질이 맞지 않아 유산이 반복되는 동종면역체계 이상 등 2가지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 모체에서 비롯된 것인지 태아자체의 결함 때문인지를 알아야 하며 이 경우 유산된 태아의 염색체 검사, 병리조직 검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습관성 유산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후 적절한 치료를 하면 70~80%에서는 건강한 아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임신출산정보] 임산부 필수상식 - 고령임신과 고위험임신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 향상의 결과로 고학력, 전문직 여성 종사자가 늘어나면서 결혼시기가 늦추어지는 사회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초산 연령도 늦어져 30세 이후에 초산을 경험하는 여성들이 눈에 띠게 늘었습니다. 고령 초산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고령에 따른 부작용이나 위험 요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령 임신의 문제점
      • 자연 유산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 자연 유산 될 확률이 평균 12-15 % 라면 35세 이상의 임산부가 유산할 확률은 20 % 로 높게 나타납니다. 철저한 정기검진과 임산부의 안정이 필요합니다.
      • 다운증후군 발생률이 높아 집니다
      • 여성의 나이 35세를 넘어서면 모체와 난세포가 노화되기 시작해 난자의 염색체에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 35세 이상 고령 임신부 365명당 1명꼴로 다운증후군 등의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기형아가 발생합니다.
      • 면역성이 떨어집니다
      • 여성은 20대 후반부터 노화가 진행돼 30대에 들어서면 신체기능이 월등히 떨어지기 때문에 고령 임신을 하게 되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임신으로 인한 합병증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부종이 심합니다
      • 나이가 많은 임신부일수록 얼굴, 눈, 손, 발등에 걸쳐 몸이 붓는 현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그냥 방치할 경우 임신중독증이 될 수 있으므로 체중관리에 신경을 쓰고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 자연 분만이 힘듭니다
      • 나이가 들면 자궁경부가 단단해져 분만 시간이 길어집니다. 하지만 고령 초산이라고 해도 임산부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건강 상태에 따라 얼마든지 자연 분만도 가능합니다.
      고 위험 임산부로서 정밀 진찰을 받아야 하는 경우
      • 1. 20세 미만 또는 30세 이상의 초산모
      • 2. 35세 이상의 산모
      • 3. 5번 이상의 경산모
      • 4. 전신 비만 산모 및 신장 154 Cm 이하의 산모
      • 5. 반복 유산(습관성 유산), 사산, 조산의 경험이 있는 산모
      • 6. 선천성 기형아를 낳은 경험이 있는 산모
      • 7. 제왕 절개 수술 등 자궁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산모
      • 8. 전번 임신 때 태반 조기 박리, 전치 태반, 산후 출혈이 심했던 산모
      • 9. 3도 회음부 열상, 자궁 경관이나 골반 수술 경험이 있던 산모
      • 10. 심장질환,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질환 등의 질병이 있는 산모
      • 11. 다태임신, Rh 음성 산모, 태아 성장 지연 등이 있는 산모
      • 12. 산부인과 의사의 진료 시, 고 위험 산모로 진단 받은 경우
    • [임신출산정보] 임산부 필수상식 - 조기파수

      임신 주수에 관계없이 진통이 오기 전에 양막이 파수되어 흐르는 것을 조기양막파수 (PROM, premature rupture of membranes) 라고 합니다.
      발생 빈도는 대략 5~20% 정도로 다양하며, 조기파수에서 문제점은 대부분의 경우에서 조만간 진통이 온다는 것 입니다. 또한 조기파수가 된 후 12시간이 지나면 '융모 양막염' 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삭인 경우는 그냥 병원을 방문하여 진통을 진행하면 되지만, 만삭 전의 조기파수가 많은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이때는 각 임신 주수에 따라 처치가 달라지며 또한 반드시 분만을 요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고 임신을 지속해야 하는 경우로 구분되어 집니다. 양수가 흐르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임신을 지속시키는 것도 그리 좋은 것이 아닌데 이는 진통이 지연된 경우 신생아의 주산기 사망률과 호흡기와 신경계 손상을 동반한 질병 발생률이 증가하는 예가 많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조산이 될 경우 신생아의 결과보다 자궁 내의 환경에서 성장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보이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진통을 지연시키는 것입니다.

      조기 파수의 원인

      아직까지 명백한 원인은 잘 밝혀져 있지 않으나 모체 영양결핍,감염, 흡연, 출혈, 태아막의 선천적 이상 등이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조기 파수의 진단 양수가 흐르면 조기 진통과 감염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1) 산모의 병력
      • 물 같은 것이 흘렀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흐른 양과 흐르기 시작한 시간은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정보가 되므로 정확하게 의사에게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 2) 육안적 검사
      • 질경 (speculum) 으로 양수가 흐르는지를 확인합니다.
      • 3) 초음파 검사
      • 정확한 비교의 대상은 되기 어려운 점이 있으나 일단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양수의 양을 확인합니다.
      • 4) Nitrazine test
      • 나이트라진 검사용지의 색이 변하는 지를 관찰하는데, 용지는 오렌지 색이며 양수가 묻으면 초록색 내지는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  

      •   5) Fern test
      • 질 후방상부를 도말하여 현미경적으로 관찰하면 '고사리 잎 모양의 결정체' 가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6) Fibronectin
      • 특수 검사로서 '파이브로넥틴' 이라는 성분 검출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7) Amnioquick test
      •    앰니오퀵 검사는 임신부 질속의 분비물을 이용하여 IGFBP- 1 물질을 확인함으로서 조기파수를 진단하는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검사기 표면창에 두줄로 확인되면 양성으로 판독합니다.



      분만을 해야 하는 경우
      • 진통이 진행되어 억제하기 힘든 경우 (자궁 경부가 4cm 이상 열린 경우)
      • 태아 폐성숙이 확인된 경우 (임신을 지속하는 것은 조산아의 폐를 성숙시키기 위함입니다.)
      • 태아가 기형이 있는 경우
      • 자궁 내 태아 성장 장애가 있는 경우
      • 태아 심음 곤란증이 나타나는 경우
      • 융모양막염 (자궁 내 감염) 의 진단이 의심되는 경우
      • 산모 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상태인 경우
      • 산모의 전신 상태가 위험하거나 위험이 예상되는 경우 (임신 중독증, 조기 태반 박리 등)
      임신을 유지하는 경우의 처치
      • 입원 후 절대 안정
      • 태아 감염 방지 (태아에게 가장 안전한 항생제 사용)
      • 폐성숙 유도를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제 사용
      • 양수의 생성을 촉진하기 위해 적절한 수액 공급
      • 진통이 오는 경우 자궁수축 억제제 사용
      • 빈번한 초음파 검사, 태아 심박동수 검사, 자궁 수축 검사 시행
    • [임신출산정보] 임산부 필수상식 - 조산진통

      조산의 정의

      임신 20-36주 사이의 분만을 조산이라고 하며 최근 국내 통계에 의하면 산모 13명 가운데 1명꼴로 조산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는 1996년의 9.8 %에 비해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는 것인데 조기파수, 임신중독증, 자궁경관무력증 등의 원인 이외에도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늘어나는 점과 불임시술 성공률이 높아져 쌍둥이 분만이 늘어난 점 등이 그 원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조산이 된 아기는 주산기 사망률과 이환율이 몹시 높아서 태아의 생명과 산모에게 치명적인 위험을 줄 수 있고 미숙아 출산으로 인한 정신적인 고통과 경제적인 비용도 큽니다. 무엇보다도 조산된 미숙아는 인큐베이터에서 자라더라도 폐나 기타 장기의 미성숙으로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기 파수의 원인
      • 1. 태아측 원인
      • 1) 태아 기형
        많은 경우에 임신 초기에 생기는 유전자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유산으로 끝나지만 그렇지 않고 계속 성장하다가 조산이 될 수도 있습니다.
      • 2) 다태아 임신
        좁은 자궁공간 안에서 살아가다가 자궁안의 조건이 좋지 못하여 더 이상 성장하기 힘들면 조기 진통이 오며 조산으로 나타나는데 다태아 임신의 경우 정상아보다 기형의 동반이 더 흔하게 옵니다.
      • 2. 모체측 원인
      • 1) 자궁기형
        쌍자궁 (자궁이 둘로 나뉘어져 있는 경우), 쌍각자궁 (자궁의 각이 뿔 형태를 만들고 있는 경우) 등에서는 태아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조산이 됩니다.
      • 2) 자중근종
        자궁 근종이 너무 크거나 여러 개인 경우엔 조산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 3) 임신 중독증
        부종, 고혈압, 단백뇨가 있는 임신 중독증 상황에서 조산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로는 심한 경우에 태아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인위적으로 조산을 시키게 됩니다.
      • 4) 자궁경관 무력증
        임신 중반기의 중절수술로 인해 경관이 근육조직이 파열되거나 혹은 선천적으로 임신 24주에서 35주 이상 태아를 자궁 안에 유지시켜주지 못하여 자궁경관이 저절로 열려버리는 경우입니다.
      • 5) 감염증
        임신 초기 모체의 풍진 감염으로 인한 기형아 발생이나, 산모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강아지, 고양이 몸에 있는 기생충인 톡소프라즈마 감염 등의 경우에 조산이 될 수 있습니다.
      • 6) 양수의 이상
        양수가 정상 이하로 적어지면 태아가 자궁 내에서 견디지 못하고 조산이 되며, 반대로 양수가 정상치보다 많아도 조산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7) 심한 운동이나 외부의 충격, 정신적인 쇼크 등 자궁을 자극하여 조산이 되는 경우
        목욕탕에서 미끄러지거나 교통사고 등 큰 충격이 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심한 운동이나 장시간을 요하는 여행도 피해야겠습니다.
      • 8) 조기 파수
        출산을 돕기 위해 양수가 터져 나오는 것을 '파수' 라고 하는데 분만 진통 없이 양수가 먼저 터져 나오는 것을 조기 파수라고 하며 조산으로 이어지는 예가 흔합니다.
      조산의 징후
      • 아랫배가 단단해진다
      • 8개월이 지났을 때 쯤부터, 아랫배가 단단해지거나 부드럽게 된 상태를 반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휴식을 취해도 상태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조산을 의심해야 합니다.
      • 출혈
      • 소량의 출혈이더라도 임상적 의미가 있습니다. 조산의 우려가 있는 상황이므로 즉시 병원으로 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붉고 선명한 피가 다량 쏟아지는 경우와 질 분비물이 섞여 엷은 색을 띠는 경우가 있는데 둘 다 조산을 알리는 신호이므로 즉시 병원에 가야합니다.
      • 파수
      • 따뜻한 물 같은 것이 흐르면 양수가 나온 증거입니다. 이때는 곧 이어 조산통 으로 이어지는 예가 흔하므로 즉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조산을 방지하는 생활수칙
      • 힘이 들어가는 동작이나 진동을 피하십시오
      • 배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이나 자극을 피하고 무거운 짐을 들지 마세요. 땅에 떨어진 것을 집을 때도 무릎을 구부리고 앉은 자세로 집는 것이 배에 무리가 덜 갑니다.
      •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하십시오
      •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불안한 마음은 태아에게 해롭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유지하도록 하세요.
      • 적당한 운동으로 체력을 단련 시킵니다
      • 몸을 지나치게 움직이지 않으면 밤에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지나친 휴식으로 신체리듬이 깨지는 것도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운동과 가사 노동으로 몸에 알맞은 자극을 줍니다.
      • 식사에 유의합니다.
      • 영양 상태 불균형 즉 비타민 부족, 빈혈, 저 단백증, 칼슘부족, 철분 부족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20주 이후엔 빈혈이 오지 않게 빈혈제를 계속 복용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 배를 자극하지 마십시오
      • 심하게 설사할 때 자궁수축이 심해져서 조산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배변할 때 배의 자극을 줄이도록 합니다. 한편, 서서하는 일이나 웅크린 자세를 오랫동안 계속하고 있으면 배의 압박이 심해져 자궁이 압박 됩니다. 자궁이 압박되면 자궁 수축이 진행되어 조산을 초래할 염려가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곳이나 러시아워에는 되도록 움직이지 않는게 안전합니다.
        계단을 이용할 경우에도 발 밑을 주의해서 살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꺼내지 않도록 하며 특히 배를 부딪치지 않도록 조심을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휴양을 하며 안정을 취합니다
      • 뜻밖의 사고나 트러블, 때로는 소음 등도 조산을 초래하므로 수면 부족, 과로를 피하고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특히 초산의 불안, 남편에 대한 걱정, 시부모에 대한 불만 등이 마음속에 쌓여 있으면 조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걱정거리는 언제라도 이야기로 해결하여 스트레스가 쌓이 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유산이나 조산의 경험이 있었던 산모는 전체 임신기간 중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복부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되 유산 혹은 조산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임신기간 중에 부부 생활을 피해야 하며, 하복부통이 오거나 붉그레한 질 분비물이 있으면 안정을 취함은 물론 전문의의 진찰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얼마간이나 부부생활을 금해야할 지는 의사선생님과 긴밀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십시오.
    • [임신출산정보] 임산부 필수상식 - 산모가 알아두어야 할 사항

      현재 또는 과거의 질환에 대하여 담당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당뇨병, 갑상선 질환, 심장질환, 신장질환 및 결핵 등은 태아와 분만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간 질환, 기관지 천식 등은 제왕절개 수술을 할 경우에 마취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약물 부작용이나 과거 분만 시 문제점이 있었던 경우에는 미리 말씀해 주십시오.

      임신 중독증이 있었거나 수혈을 받았던 경우, 태반이 잘 떨어지지 않았던 경우, 자궁 수축이 나빠서 하혈을 많이 했던 경우, 산욕기 감염으로 입원했던 경우, 태아 기형, 조산, 사산 등 이전 임신이나 분만 상의 예기치 않았던 병력들에 대해서 반드시 얘기해 주십시오.

      제왕 절개 수술을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 번 째 분만 시 제왕 절개 수술을 한 경우
      • 아두 골반 불균형 (태아의 머리가 산모의 골반에 비해 크거나 산모 골반이 상대적으로 좁은 경우)
      • 전치 태반 - 태반 조기 박리로 인한 위급 상황
      • 이상 태위 (태아의 위치가 정상이 아닌 경우)
      • 태아 심박 곤란증 (분만 진행 중 태아 상태가 갑자기 나빠질 경우)
      • 제대 탈출증 (탯줄이 질 속으로 빠져 나오는 경우)
      • 분만 진행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
      • 초산모의 나이가 너무 많은 경우 (보통 35세를 기준으로 하나 상황에 따라서 다릅니다)
      • 쌍태아 경우 (태아들의 위치에 따라 자연분만을 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분만 중에는 예상치 않았던 상황이 많이 발생하므로 응급으로 제왕 절개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상황을 미리 예측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반드시 분만 예정일에 분만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분만 예정일에서 전후 2 주일 정도를 모두 정상 분만으로 봅니다. 그러나 분만 예정일에서 2 주일이 넘어가는 경우에는, 양수의 양이 줄어들고 태반의 기능이 나빠지는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나서 그 결과 신생아 사망률이 증가하고 분만 진행 중 태아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아주 많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유도분만을 하거나 상태에 따라서 제왕 절개 수술을 하는 수가 많습니다.

      분만 예정일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는 담당의사와 상의 하십시오.

      평소 생리주기가 많이 불규칙했거나 산전 진찰을 잘 받지 않았거나 여러 병원을 간헐적으로 다녀서 체계적인 진료가 이루어 지지 않았던 경우에는 분만 예정일 또한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분만 예정일은 산모의 최종 월경 시작일을 감안하여 계산하는 것이 원칙이며 초음파를 통하여 임신 주수와 비교한 태아의 크기를 판단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예정일을 산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초음파 진료 및 진찰 소견 등을 참조하여 담당의사가 판단하므로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임신출산정보] 임산부 필수상식 - 유방과 유두관리

      • 유방 마사지와 유두손질
      • 임신을 하면 유방이 부풀어오르고 유선이 발달하면서 출산 후 아기에게 수유할 준비를 서서히 시작합니다. 이 때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륜이나 유두의 색깔이 진해지고 마치 생리할 때처럼 유방이 땡땡하고 무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바로 아기에게 젖을 주기 위해 유방이 본래의 기능을 발휘해 가는 신비로운 변화의 과정입니다.

        유방이 출산 후에 제 기능을 무사히 실행할 수 있도록 우리의 손이 보조역할을 해야 되는데 정성스레 마사지 방법을 익혀보십시오.

        특히 임신중반기의 유방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울혈을 막고 유선의 발육을 촉진시키는 만큼 거의 매일 해야 합니다. 단, 유두나 유방을 지나치게 마사지 할 경우 배에 통증이 올 수 있고 심할 경우 자궁의 수축으로 이어져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무리한 마사지는 피하십시오.

      유방 마사지 방법

      목욕 중이거나 목욕 후에 로션이나 오일을 바른 다음 손바닥으로 넓게 유방 전체를 마사지 하십시오. 과일을 손바닥에 얹어 놓은 듯, 유방을 손바닥으로 받쳐 들고 아래에서 위쪽으로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마사지 하십시오.

      유두 마사지 방법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유두를 잡고 지긋이 쥐었다 놓았다, 잡아당겼다 밀어 넣었다를 반복해 압박 마사지를 하십시오.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유두를 잡은 채 좌우로 살살 돌리듯 주무르십시오.

      함몰된 유두, 편평 유두

      젖꼭지가 유방 안으로 쏙 들어가 있거나 지나치게 편평할 경우 아기가 젖을 빨기 어려우므로 미리 마사지를 통해 교정을 해 두십시오. 수시로 젖꼭지를 손가락으로 잡아당기고 놓기를 반복하시고, 장기간에 걸쳐 유두 마사지를 되풀이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유두 흡입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유두를 돌출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공기의 압력을 이용한 유두 흡인기로 젖을 짜듯 유두를 잡아당깁니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의사와 자세히 상의해 주십시오.

      브레지어 착용

      임신 중에는 유방이 커져서 차라리 브레지어를 착용해 압박감을 느끼느니 착용하지 않는 것이 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시간 브레지어를 착용하지 않고 유방이 처진 상태로 두면 유방의 조직이 늘어져서 유선의 발달을 막습니다. 유두나 유방을 압박하지 않는 임산부용 브레지어를 착용해 유방의 건강과 미용에 신경을 쓰십시오.

    • [임신출산정보] 임산부 필수상식 - 임신 중의 약물 사용

      대부분의 약물은 태반을 통과할 수 있고, 어떤 약물은 태아에게 유해한 영향이나 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의사의 처방없이 마음대로 약을 복용하지 않도록 합시다.

      모든약물이 기형을 일으킵니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현재까지 기형을 일으킨다고 확실하게 밝혀진 약물은 수십종류입니다. 또 기형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임산부가 복용하거나 사용해서는 안되는 약물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과는 반대로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투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이나 당뇨병에 투여하는 인슐린 등 어떤 약물은 오히려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도와줍니다.

      기형 유발 외에 유해한 점

      임신중의 약물복용에 있어 어떤 약물은 태아의 성장을 지연시키거나 태아의 생존 자체를 위험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 특정 약물은 분만시 산모의 출혈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약물사용의 안전성 평가방법

      과거에는 태반은 약물이 태아에게 전달되는 것을 막아주는 장벽의 역할을 한다고 믿어져 임신중의 약물사용은 그다지 큰 관심사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1959년 탈리도마이드를 복용한 많은 임산부들이 팔다리가 짧은 기형아를 출산한 사건이 계기가 되어 임신중의 약물 사용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습니다.
      미국의 FDA는 1983년부터 새로운 약물이 시판되기 전에는 반드시 동물실험을 통하여 기형유발성을 포함한 유해작용을 연구하도록 하는 제도를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실험에서 안전하다고 해서 인체에도 똑같이 안전하다고 보장할 수 없고, 어떤 약물이 태아에 미치는 나쁜 영향이나 기형 유발 등은 사례보고나 사후 추적조사를 통하여 모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약물에 대한 안정성 평가는 불완전할 수 밖에 없다는 한계성을 가집니다.
      그러므로 의료인은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를 평가하여 치료의 잇점과 초래될 수 있는 위험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최선의 약물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술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알콜중독과 같은 과량 음주를 한 임부에서 조산아, 저체중아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가장 심각한 형태로 태아알콜증후군(fetal alcohol syndrome)이 보고되어 있는데 이것은 중추신경계 기능이상, 발육부전, 안면 및 두개의 형태학적 불균형을 수반하는 일종의 기형입니다.
      임신중에는 되도록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합시다

      흡연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흡연한 임부에서 저체중아, 조산아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이것은 담배중의 니코틴이 태반 혈류량을 감소시켜 영양공급과 산소포화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10개피이상 흡연시 태아의 발육부진, 미성숙, 유산 등의 빈도가 증가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흡연과 기형유발과의 관계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임신중의 흡연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커피가 임산부에게 미치는 영향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이 기형을 일으키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나 매일 300㎎이상 섭취시 저체중아 출생 의 빈도가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고, 1일 600㎎ 이상 섭취한 임부에서 자연유산과 사산아 출생 빈도가 증가하였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매일 다량을 마시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하루 한두잔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커피 및 다른 음료의 카페인 함유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스턴트 커피 1잔 : 30~80㎎
      • 원두커피 1잔 : 100~150㎎
      • 콜라 1컵 : 30~60㎎
      • 녹차 1잔 : 40~60㎎
      임신중의 외용약의 사용안전성 유무

      안약이나 피부연고제 등 외용약은 주로 바른 부위에만 작용하는 국소적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그중 일부는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또한 임신은 점막이나 피부조직으로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이들 약물의 전신흡수를 증가시킬 위험성이 있으므로 환자 마음대로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임신 중 영양제 복용의 안전성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열량과 영양소의 요구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임신 중 빈혈을 예방하기 위하여 철분을 음식물 이외의 방법으로 보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복합비타민제는 모든 임산부에게 필요하지는 않으나 식생활이 불규칙하거나, 편식이 심하거나 입덧이 오래 가는 임산부에게 투여될 수 있습니다.
      임신 중기 이후의 철분과 비타민 보충제의 적당한 공급은 태아의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비타민 A, D, E 등 지용성 비타민은 다량 섭취시 축적작용에 의한 기형 유발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과량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검색